메가아시아열린대학

메가아시아 열린대학

2023년도 지인센 Ⅱ단계 4년차 사업에서 새롭게 시도하는 영상교육 콘텐츠 강화사업의 일환이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과 시작한 AsIA지역인문학센터 사업은 결과적으로 영상교재가 축적되는 성과를 만들었다. 이러한 성과를 한 단계 발전시키고자 한다. 이에 아시아연구소에서 ‘지역과 주제’를 결합한 아시아 연구를 대외적으로 보여주고자 집행했던 웹진 『다양성+Asia』 기존 글 중에서 영상작업을 통해 아시아에 대한 인식으로 대중적으로 소통한다거나, 『아시아의 환경』 등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는 교육콘텐츠를 제작하여 지역인문학센터의 교육콘텐츠를 축적 활용하고자 한다. 아시아 연구소 내 다양한 주제연구프로그램과 협업하여 매년 약 15개의 강좌가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기대효과: 아시아 지역 제분야 지식 확산과 공유 / 디지털 인문학 접근성 강화

횟수 및 시기: 비정기적

아시아 한류의 역동성

아시아연구소 한류연구센터가 주관하여 생산해낸 ‘아시아 한류의 역동성과 다양성’이란 아시아리뷰 특집호를 생산하였다. 아시아 내의 한류 인기를 감안하여, 본 연구결과물을 영상콘텐츠화하였다. ‘정부 주도 문화 개방 추진 속 한류의 부상: 사우디아라비아’, ‘일본 한류의 문화사적 계보와 K컬처의 가능성’ 등 아시아 한류의 역동성을 주제로 한 다양한 영상이 업로드되었다.

다양성+아시아

‘지역과 주제’를 결합한 현재적인 아시아 연구를 대외적으로 보여주고자 집행했던 웹진 『다양성+Asia』 기존 글 중에서 영상작업을 통해 아시아에 대한 인식으로 대중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저자들의 육성을 통해 그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다양성+Asia』의 논고가 멈추어 있는 텍스트가 아니라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아시아 그 자체임을 보여주고자 한다.

아시아의 환경

2023년에 시작한 강연 시리즈이다. 아시아는 급속한 발전을 경험하고 있지만, 이와 더불어 심각한 환경문제와 각종 자연재해를 경험하고 있다. 이 강연은 현대 환경문제의 핵심이슈인 기후변화의 역사적 특성과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아시아지역의 발전과정의 지역적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 강의는 아시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물리적 기반과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시아의 환경 강연 시리즈는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동시에 온라인으로도 생중계되어 많은 참여가 이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