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지역과 주제의 결합에 기초한 아시아연구의 세계적 허브”를 추구하고자 2009년에 출범하였다.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뒤 2020년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과 함께 시작한 AsIA지역인문학센터는 이러한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자 한다.
AsIA지역인문학센터는 HK+사업의 연구성과를 국내외로 확산하는 플랫폼으로서, “연구의 국제화, 글로벌 지역전문가 육성, 인문지식정보의 생산과 사회적 확산”이라는 지역인문학센터 본연의 목표를 갖고 있다.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이 융합된 새로운 시각으로 ‘메가아시아’라는 개념 규정을 통해 아시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인식을 바탕으로 연구에 정진하고 있다. AsIA지역인문학센터는 이러한 HK+사업의 목표를 구현하는 플랫폼으로서 “아시아 지역전문가 양성, 아시아 지식정보의 국내외 확산 및 대중화, 아시아 지역 인문자산의 확산 및 공유, 청소년 진로 설계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연구소 안팎에서 시민들과 함께 이루어 나가는 플랫폼으로 시작하였다.
AsIA지역인문학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아시아연구소가 10여 년간 축적한 지역전문가 양성과 각종 교육프로그램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아시아연구소 각 지역연구센터의 활동 경험과 인재개발부의 교육 틀을 기반으로 수준 높은 시민교육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