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계획과 기대효과
1단계
1년차
2년차
2년차
2단계
아시아 인문교육의 전문화 및 교육기관 단체와 네트워크
- 아시아연구소 인재개발부 및 지역연구 센터들과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결합을 강화하여 운영 계획의 기반을 마련하고 프로그램 개발
- 인재개발부와 연계한 AsIA지역전문가과정, 학교 밖 다른 곳으로 찾아가는 ‘AsIA인문자산문명지식학교’ 등을 진행
- 한국인뿐만 아니라 아시아인들에게도 관심을 기울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관련 지식 정보의 국내외 확산 도모
아시아 지역전문가 교육과정 전문화
▹ 목표: 학문 후속 세대 양성과 AsIA지역전문가과정의 심화
▹ 학문 후속 세대 양성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인재개발부와 협력하여 ‘연구연수생’ 프로그램과의 연계성 강화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의 지역연구 센터들의 학문 후속 세대 양성 프로그램 지원과 연계
- 학문 후속세대의 주도적인 선행 학습과 답사 참여, 현장 해설, 현지조사 일기 쓰기, 현지조사 보고서 작성 및 발표회, 경진 대회 등
- 국내외 학자들의 저서 소개나 강연을 듣고 저자와 이야기하는 토크 프로그램 운영
- 기존 AsIA지역전문가과정 수료생 및 아시아연구소 ‘연구연수생’ 사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술 행사 홍보 및 연구 관련 활동 지원
- 기타 학회 발표, 학회지 투고, 자료 구입 등 지원
▹ AsIA지역전문가과정의 심화
- 기존 아시아연구소 인재개발부 교육프로그램과 지역인문학센터 아시아지역전문가 과정의 통합운영을 통한 심화발전
- 2023년 가을학기부터 1년 프로그램 운영(가을학기+봄학기)/가을학기 수료생에게 그 다음해에 봄 학기 프로그램 지원 자격 부여
- Ⅰ단계 연구업적인 메가아시아 교양총서 시리즈와 단행본 시리즈를 바탕으로 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육 콘텐츠 강화
- 이에, AsIA지역전문가과정은 가을학기 [아시아학개론 Ⅰ]과 봄학기 [아시아학 Ⅱ]로 진행한다. 전자가 “주제와 지역을 결합한 아시아 연구”로 아시아연구 입문의 학습과정이고, 후자는 비교지역연구적 맥락에서 동북아, 동남아, 중앙아, 남아시아, 서아시아 5개 아시아 권역을 정치와 국제관계, 경제와 교역, 사회와 문화 영역으로 나누어 강의하고자 한다.
HK⁺사업 종료 후 자생 방안 모색
▹ 목표 : 메가아시아 지역전문가 활용 방안 시스템 구축
- 정부 및 기업 등을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협력 사업 모색
형태 | 분야 | 비고 |
교육 프로그램 | 지역 설명회(동북아, 동남아, 중앙아, 서아시아, 남아시아) | 정부, 공공 기관, 기업, 민간 단체 및 개인 수요자들을 위한 지역 설명회 |
기업 진출 전략(동남아 진출 한국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회적 책임(CSR)); 한국 기업의 지역별 시장 진출전략과 컨설팅) | 문화에 민감한 시장 진출 전략 수립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아시아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경험 전수; 문화에 기반한 시장 진출 전략; 아시아 지역 진출 컨설팅 | |
아시아 이해를 위한 최고 경영자 교육(아시아의 지적, 문화적 가치, 미래적 가치) | 최고 경영자를 위한 아시아에 대한 심화 학습을 통해 새로운 인식 제고 | |
협력 사업 | 아시아 지역 개발 사업 참여 | (예) 도서관의 인프라 구축과 전자도서관 |
정부와 아시아 국가의 사업 | (예) 정부 기관-아시아 국가의 자료 구축 |
지역인문학센터 사업의 기대효과
▹ 학문적 기대효과
: 메가아시아 연구를 통한 이론적.방법론적 혁신과글로벌 학문경쟁력 및 영향력 제고
메가아시아에 대한 학계 및 대학 내 조직적, 제도적 실험과 혁신
▹ 사회적 기대효과
: 새로운 아시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민관을 위한 메가아시아 지역정보 제공 및 연구소 자생력 증대
▹ 국가정책적 기대효과
: 인문학과 정책 간 소통, 한국의 전략적 역할 모색
지역전문가 및 학문후속세대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