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2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출범

2010년 7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신축건물 기공, 2013년 2월 완공

2019년 9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창립 10주년 기념 주간 및 비전 선포

2020년 5월

한국연구재단 인문한국플러스(HK+)지원사업 선정

2020년 5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출범(사업단장: 박수진 교수)

2020년 5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 AsIA지역인문학센터 개소
(센터장: 박수진 교수)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는 “지역과 주제의 결합에 기초한 아시아연구의 세계적 허브”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출범하였습니다. 2019년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뒤 올해 출범한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은 이러한 비전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지렛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AsIA지역인문학센터는 HK+사업의 연구성과를 국내외로 확산하는 플랫폼으로서, “연구의 국제화, 글로벌 지역전문가 육성, 인문지식정보의 생산과 사회적 확산”이라는 지역인문학센터 본연의 목표를 향하여 뚜벅뚜벅 꾸준히 활동해나가겠습니다.
박수진 센터장
권오영 AsIA지역인문학교 교장
HK+메가아시아연구사업단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이 융합된 새로운 시각으로 ‘메가아시아’라는 개념 규정을 통해 아시아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인식을 정립하고자 합니다. AsIA지역인문학센터는 이러한 HK+사업의 목표를 구현하는 플랫폼으로서 “아시아 지역전문가 양성, 아시아 지식정보의 국내외 확산 및 대중화, 아시아 지역 인문자산의 확산 및 공유, 청소년 진로 설계 지원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연구소 안팎에서 시민들과 함께 이루어나가겠습니다.
AsIA지역인문학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아시아연구소가 10여 년간 축적한 지역전문가 양성과 각종 교육프로그램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아시아연구소 각 지역연구센터의 활동 경험과 인재개발부의 교육 틀을 기반으로 수준 높은 시민교육 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아시아연구소 인재개발부 부장